미수금 Zero

채권 관리사를 잘 만나야 하는 이유

zero_credit 2024. 7. 9. 16:50
728x90

안녕하세요 미수채권 ZERO 이재진 팀장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사업을 하거나

개인적 거래를 하거나 어디서든 채권은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 채권이 올바른 채권일 경우 내 재산의 선순환이 되지만

채권이때에 맞춰 변제가 되지 않는다면

악성채권이 되고 내 재산은 악순환의 반복이

시작되게 되죠

이 때 좀 큰 사업장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사내의 재무팀을 두고 미연에 방지하고

개인적으로 움직이시는 분들은

공증이나 차용증 등 각자의 방법을 마련하여

채권이 잘못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방은 예방일 뿐

아무리 대비를 잘한다고 하여도 채무자가 한순간

변제를 하지 않는다면 누구에나 생길 수 있는 것이

악성채권입니다.

이때 채권자는 저와 같은 추심팀을 찾으시는데요

오늘은 미수채권이 발생했을 때

왜 채권 관리사를 잘 만나야 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미수채권의 실태에 대하여

모두들 알고 계셔야 합니다.

여러분은 우리나라에 변제되지 않은 채권이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1개? 100개? 1000개?

과연 얼마나 될까요?

그 답은 수도 없이 많고 헤아릴 수조차 없을 만큼

존재한다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인구는 약 5175만 명이며

15~64세 그리고 65세 이상의 인구는 약 4625만 명입니다.

이 인구 중에 학생들을 개략적으로 1000만 명만 빼고

남은 인구당 1개만의 채권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게 되면 약 3625만 개의 채권이 존재하게 되죠

이 채권 중 절반만 악성채권이라 하여도

1500만 개가 넘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현실은 더 열악하고 어려운데요

1사람 1채권이 법도 아니고

사람 1명당 가지고 있는 채권이

1개가 될 수도 있고 10개 100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실제 제가 수임 받은 총 채권의 개수조차도

1000개가 넘어가고

그만큼 많은 채권자들이 마음고생을 하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죠

그리고 채권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채권추심 회사 또한

너무나도 많이 존재하며

그 안에서의 규모, 업무를 보고 있는 인구 수조차도

무척이나 많이 존재합니다.

추심업계 명실상부한 저희 고려의 지점만 해도

전국으로 뻗어나가 있을 만큼 많은 업체에서

채권자들의 채권을 관리해 드리고

회수를 위해 열심히 발로 뛰고 있죠

하 지 만

악성채권이 괜히 악성채권이 아니죠?

회수가 잘되지 않기에 그리고 채무자의 상태가 불량하기에

너무 뻔뻔하고 적반하장의 태도를 보이고 있기에

악성채권 악성채무자라는 단어들이

생겼습니다.

이 채권 과연 전부 회수가 될까요?

추심 회사에 의뢰를 하게 된다면 100%

받아 낼 수 있는 걸까요?

아니요.

세상에 100%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채권은 더더욱 그렇습니다.

채무자의 상태를 조사하고 성향에 따라

알맞은 추심 방법으로 다가가야만

채권을 회수할 수 있게 되는 것이

현실이고 우리가 걷고 있는 세상입니다.

각 채권에 따라 알맞은 계획을 수립해서

다가가야 한다는 말을 항상 드리는 게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채권관리와 추심 활동에 대해서는

무엇을 알고 있어야 할까요?

미수채권이 이렇게나 많은데

어디는 회수가 되고 어디는 회수를 잘 하지 못하는 이유는 뭘까요?

바로 정보력, 행동력, 규모의 차이가 되겠습니다.

우리는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 보통

저명한 브랜드 제품을 골라서 사용합니다.

왜?

A/S 및 고객 서비스 편의가 잘 되어있거든요

타제품보다 월등히 비싸더라도

큰마음 먹고 사용하는 이유는 바로 고객 관리 및 대응

이것이 체계적으로 잡혀있기 때문에

브랜드를 선호하고 체계가 잡힌 회사를 선호하는 것이죠

채권추심 회사는?

채권추심도 똑같습니다.

어디에나 브랜드는 존재하듯 채권추심 업계에도

부동의 1위 저명한 브랜드가 있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그 브랜드는 제가 업무를 보고 있는 고려신용정보입니다.

동종업계 회수율 부문

고객 관리 파트

회사 총매출액

모두 1위 타이틀을 가지고 있으며

유일하게 정보 조사팀이 실무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런 큰 회사에서 내 미수채권을 담당해 준다면

채권자의 마음이 조금은 편안해지시겠죠?

고려에서는 채권자와 계약을 하는 고객 관리 담당자

회수에만 집중하고 있는 추심 전문 담당자

채무자의 정보를 최신화하며

지속적으로 검토하는 조사팀

사설 비용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제휴 법무사까지 존재하고 있기에

통일된 절차로 체계적인 회수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보다 높은 회수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좀 더 구체화 해놨기 때문에

만약 기존 계약된 채권자가 추심 전문 담당자에게 추가 채권을 맡기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와 초기에 계약을 하였던

고객 관리 담당자에게 다시 계약을 하는 단계를 밟게 됩니다.

이토록 각자의 파트에서 집중할 수 있게

형성되어 있으면 조금은 귀찮더라도 오히려

각자의 파트에서 열심히 하기에 이런 절차가 있구나 하고

이해하게 되십니다.


그렇다면 채권관리는 누구와 진행을 하는 것이 맞을까요?

제가 고려에서 근무를 하며 깨달은 점이 있습니다

바로 근무자들의 연령대인데요.

채권이라는 것이 20대에서는 생소하고

30대에서는 이제 막 알기 시작하며

40대에 접어들면 다사다난한 인생을 겪으며

채권에 대해 많이 깨닫고 세상을 알게 되죠

그러다 보니 실제 채권관리를 해주는 근무자들의

연령대조차도 40대 후반부터 시작됩니다.

고려에서도 실제 40대 미만인 채권 관리사는

보기 드물어 만나보기 힘드실 텐데요

제가 근무하고 있는 환경에도

유일하게 40대 미만의 채권 관리사는

바로 저 하나뿐입니다.

제가 많은 분들과 미팅을 하다 보면

심심치 않게 듣는 말이

"굉장히 어리신데 이쪽에서 근무를 하시네요?"

정~말 많이 듣습니다.

그렇다면 절 선택하시는 이유가 무엇이 있을까요?

채권은 알면 알수록 어렵습니다.

권리관계도 분석하며 각 채권마다 성질을 분석하고

채무자의 성향 따라 채권자의 성향 따라

어떤 식으로 추심 활동을 시작해야 할지

모든 것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많은 것을 분석해나가야 추심 활동에 있어

올바른 초석이 다져지게 됩니다.

이 과정들.. 물론 구력이 있으신 분들은

당연히 잘하시겠죠

하지만 구력이 있으신 분들은

저와 같은 체력과 열정이 미약합니다.

그렇다는 것은 결국 수임한 사건에 대하여

방치를 유도할 수 있으며 빠르게 모든 사건을 훑기가 힘들어

입맛에 맞는 채권을 골라잡을 수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

그 결과는 관심받지 못하는 수임 건 들은 결국

소외되고 유령이 되는 결과를 불러일으키게 되겠죠

그래서 제게 문의를 주시는 분들은 만족감이 높고

그다음에 발생하는 건들도 재 연락을 취하여 맡겨주십니다.

앞서 말했듯 채권은 무수히 많기 때문에

한 사람이 관리할 수 있는 채권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 한계를 더 넓게 쓸 수 있는 것은

저만의 장점이 된다 생각합니다.

어느 회사든 젊은 인재를 원하죠?

이것 또 한 같습니다.

고지식한 마음으로 단순 분석을 하는 것이 아닌

유동성 있게 움직이는 사고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는 나이대는

말 안 해드려도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ㅎㅎ


오늘은 제 pr 아닌 pr 을 해보았는데요 ㅎㅎ

사실 의뢰를 하는 것에 목표는 모두가 같습니다

저도 그렇고 저와 연이 되시는 분들도 그렇고

회수가 목표죠

다만 회수를 하는 과정에 있어서

의뢰를 했는데 이해도 되지 않는 단어들을 사용하며

으스대는 것은 사실

고객에 대한 블러핑이라고 밖에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마치 우리나라 법전이 머리 깨지도록 어려운 이유와

동일하다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제게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가장 속 시원해 하는 부분은

보다 쉬운 설명 보다 솔직한 전달입니다.

누군가는 본인이 맡은 사건에 대해

안 좋은 소리를 듣게 될까 봐

또 그로 인해 의뢰인에게

좋지 못한 소리를 듣게 될까 봐

종종 어려운 단어로써 채권자를 이겨내려고 합니다.

하지만 전 이 방법은 잘못됐다고 감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상황이 좋지 않으면 솔직하게 전달해 주고

보다 더 쉽게 과정을 설명해 이해를 도와드리는 것이

회수보다 먼저 되어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내가 가진 채권이 무슨 채권인 지도 모르는 채

그냥 답답해하기만 하고 계신 분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이럴 때 시원하고 솔직하게 해결책을 제시해 드리고

같은 팀에 서서 발맞춰 나아가는 사람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현재 갖고 계시는 어떠한 고민이라도

들어드리고 답변드리겠습니다.

비단 발생된 채권뿐이 아닌 여타 다른 것들도

모두 허심탄회하게 문의하시면

언제든 옆에서 팀이 되어드리겠습니다 ㅎㅎ!

전화문의는 위 명함 번호로 연락 주시면 됩니다.

카카오톡 문의 친구 추가 - jcredit - 검색

24시간 언제나 남겨주시면 보고 답장 드리겠습니다.

※ 솔직한 내용으로 채권자의 마음을 보살피겠습니다.

어려운 건 어렵다고 명확히 말씀드리고 무분별한 막무가내 수임 받지 않을 것입니다.

728x90